재테크/주린이 탈출

주식 3분 리뷰_세틀뱅크 (카카오페이/쿠팡 관련주)

취준생에서임원까지 2021. 6. 18. 22: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는 분들은 잘 아시지만, 모르는 분들께는 조금은 생소한 이름의 회사죠. 세틀뱅크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우선 시작에 앞서 항상 말씀 드리지만 주식투자는 항상 여유돈으로 하시길 부탁 드리며, high risk high return 의 영역입니다. 투자에 대한 결정과 책임은 꼭 스스로 하셔야 합니다.

 

우선 회사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세틀뱅크는 2000년 10월9일에 설립되었고, 가상계좌, 펌뱅킹, 간편현금결제, PG서비스 등 금융산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상계좌 중계서비스, 펌뱅킹 서비스를 기반으로 핀테크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이후 시장 트렌드에 따라 새로운 결제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출시한 결과 현자 종합 전자결제 핀테크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국내 최초로 개좌기반 간편현금결제를 글로벌화 하기 위해 동남아 시장으로 진출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세틀뱅크의 주 사업영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가상계좌

- 세틀뱅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대형은행의 시스템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 핀테크 업체로 가상계좌 분야의 독보적인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음

- 세틀뱅크의 가상계좌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불특정 다수의 고객에게 가상 계좌를 부여하고 고객이 납부금액을 가상계좌에 입금하면 기업의 모계좌로 입금처리 되는 형태로 운영되며, 입금자 및 금액 납부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수납업무를 보다 쉽고 간단하게 자동화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 정부 기관에서 세금 및 범칙금 납부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적극 활용되며, 다양한 기업에서 온라인 쇼핑몰 운영시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무통장 입금 처리하는 고객을 위해 사용되고 있음 

 

2. 펌뱅킹

- 카드사, 보험사, 캐피탈사, 온라인 쇼핑몰 등 대량 지급거래가 발생하는 기업에서 꼭 필요로 하는 전자금융서비스로, 일반 기업의 급여 대량 이체, 물품 및 서비스 대금 지급, 각종 경비 지급, 환불 대금 지급 등에 활용 가능하며, 1년 365일 원하는 시간에 실시간(Real time)으로 고객 등의 계좌로입금 처리 가능한 장점이 있음

 

3. 간편현금결제

- 공인인증서나 OTP 없이 최초 1회 계좌 정보 등록 후 비밀번호 혹은 지문인식 등과 같은 간편한 인증방법을 통해 결제할 수 있도록 한 전자결제서비스임

- 카드, 계좌, 휴대폰소액결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사용 가능하며, 계좌를 기반으로 결제가 이루지는 현금 기반의 결제 서비스

- 주요 제휴 고객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거의 모든 유명한 회사들은 다 포함되어 있네요. 카카오,페이코, 네이버 등등 모두 모두 세틀뱅크의 고객사 입니다. 

4. PG 서비스

- 인터넷 상에서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고 이에 대한 대금을 신용카드 및 기타 결제수단을 이용하여 안전하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자지불서비스를 제공함
- 신용카드, 실시간 계좌이체, 가상계좌, 휴대폰 결제, 상품권 결제, 해외 PG송금 등 다양한결제방식을 제공하고, 대금지급 서비스에서 나아가 서비스 및 해킹방지 등 공인인증 프로그램의 제공, 지급 정산의 업무까지 제공
- 인터넷전문은행의 출범과 결제과정 간소화 및 전자화에 따라 PG업계를 주축으로 전자결제시장은 팽창하고 있으며,  특히, 여신금융법상 온라인 쇼핑몰은 카드사의 가맹점이 될 수 없는 제도적 한계로 인해 반드시 결제대행업체(PG사업자)를 대행가맹점으로 두어야 하는 상황임 

간단히 정리해보면 요새 온갖 기사들이 나겠지만, xx페이로 이름이 붙어서 새롭게 나오는 서비스는 대부분 세틀뱅크의 플랫폼을 사용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올해 1분기의 실적을 보면 전년 대비 39.1% 의 매출상승 및 +66.6% 의 영업이익상승이 있었습니다. 사실 세틀뱅크는 대표적인 핀테크 성장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행히 이번 1분기에도 매출액은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고, 영업이익 또한 기대치에 부합하는 수준이었습니다. 

 

많이 느끼시겠지만 ~페이를 쓰는 가맹점들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고, 지역화폐도 활성화 되어 이에 따른 간편현금결제서비스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PG 서비스도 전년대비 거의 60% 에 가까운 성장을 이뤘으며, 기타 가상계좌서비스 및 펌뱅킹 등 모든 영역에서 골고루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진투자증권 리포트에 따르면, 2분기 또한 매출액 +25.5% 및 영업이익 +62.9%의 성장을 통해 최고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주 성장 요인은, 의료,레저 및 여행, 문화활동, 메이크업샵, 새벽배송 업체 등 다양한 가맹점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고, 지역화폐의 지속적인 활성화로 인한 간편걸제서비스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세틀뱅크의 실적 견인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2021년의 예상 영업이익은 158억, 순이익은 160억 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세틀뱅크와 같은 핀테크 기업은 일단 한번 서비스가 세팅되고 나면 추가적으로 투여되는 자본이 거의 없기 때문에 어느 시점부터 급격한 이익성장이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여타 제조업과 달리 높은 PER를 줄 수 있고, 국내 다른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평균인 25 정도의 multiple 은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현재 Paypal 의 PER는 63.38 , Visa는 47.98 정도의 PER를 주고 있습니다. 

물론 세틀뱅크는 아직 국내에 한정되어 있는 시작의 기업이나, 현재 중국 위챗과의 제휴 등 외국으로 뻗어나기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가치평가를 해보자면, 현재 6/18일 종가 기준 시총은 3397억 입니다. 

올해 예상 영업이익 158억의 Multiple 25를 적용해보면, 3950억 정도의 target 시총이 나옵니다. 따라서, 현재 기준  

약 16% 의 upside를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증권사 리포트를 보면 target price 를 42000원, 즉 거의 3963억 정도의 시총을 보고 있습니다. 

 

제가 기존에 봤던 종목들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상승여력은 낮아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플랫폼 기업들은 어느 일정 수준의 매출규모가 넘어서는 순간부터 급격한 영업이익/순이익 증가를 보이게 됩니다. 또한, 현재 간편결제가 계속적으로 확대되는 상황 속에서, 전 세틀뱅크는 조금 더 장기적으로 볼 수 있는 회사가 아닌 가 싶습니다.

 

2022년에는 215억의 영업이익을 보고 있습니다. 즉, 시총 5375억, 현재보다 58% 의 상승여력입니다. 물론, 경제복귀가 이루어지면 매출은 더욱 본격적으로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올해에도 성장 기회가 있지만, 향후에도 그 기울기는 더 가팔라질 것으로 생각하며, 좀 더 장기적으로 볼 회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카카오뱅크 상장등과 맞물려 모멘텀도 있습니다. 

말씀 드렸듯이 xx페이(카카오페이포함)은 다 세틀뱅크 서비스를 활용합니다. 

1년 더 기다려서 50% 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면, 완전 땡큐입니다. 

 

더불어 배당도 열심히 주고 있습니다. 

 

아직 그리 많이는 아니지만, 매년 약 350-380원 수준으로 주고 있으며, 올해도 380원 정도 준다고 가정하면 현재 주가 대비 1.1% 정도의 배당이겠습니다. 많지는 않지만, 성장주임을 감안하면 배당 보다는 주가 상승으로 인한 수익을 더 기대해봐야겠습니다.

 

 

여러번 말씀 드리지만, 제가 주식 전문가는 아니라서 사실 직장인들이 짧은 시간에 공부해서 종목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드리는 게 목표입니다. 다들 보시다가 관심 있는 종목 생기시면 더 깊게 공부해보셔야 하겠습니다. 

참고로 전 얼마 전부터 매수하기 시작해서, 많이 벌지는 못했습니다. 더 일찍 공부하지 않은 게 후회되긴 하지만, 그 만큼 다른 종목들에서 수익을 봐서 후회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계속 조정이 있을 때마다 매수하려고 합니다.

 

모든 제약인의 성투와 조기 은퇴의 그날까지 파이팅입니다. :-)

 

구독, 공감, 덧글은 큰 동기부여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