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린이 탈출

가만히 있으면 내 돈이 점점 사라져요(인플레이션)

취준생에서임원까지 2021. 4. 3. 10:4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플레이션에 대해 알아봅시다.

일단 돈을 벌기 전에 돈을 잃는 걸 막아야 하겠죠?

과거 한 때는 아끼고 아껴서 차곡차곡 은행에 돈을 저축하여 부자가 되는 시기가 있었습니다. 금리가 높았죠. IMF 는 거의20% 까지 가기도 했는데 말이죠. IMF 전 수준의 금리가 12% 대라는 기사들도 있네요. 

 

         

 

 

 

 

 

 

 

 

그런데 최근 예금 금리 보셨나요? 1% 정도네요. 직접 검색 해보실 분은 아래 링크 들어가서 찾아 보시면 됩니다.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에서 찾아보시면 볼 수 있어요. 

finlife.fss.or.kr/deposit/selectDeposit.do?menuId=2000100

 

 

 

 

 

 

 

 

 

 

 

 

 

 

그런데 주변을 볼까요? 월급만 빼고 다 오른다고 하죠? 요새는 심지어 설탕세도 만든다고 하네요.

표면적인 이유는 몸에 안 좋은 성분을 못 먹게 한다는 거지만, 사실은 세금을 더 걷기 위함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경제학에서 인플레이션(inflation) 또는 물가상승은 한 국가의 재화와 용역 가격 등의 전반적인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상태를 말한다. 이는 동시에 해당 국가의 통화가치 하락과 구매력의 약화현상을 가져온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즉 통화가치 하락과 구매력의 약화를 가져오죠. 

국가에서도 인플레이션을 용인합니다. (아주 급격한 상승이 아니라면요) , 왜냐하면 국가는 여러가지 복지 등을 위해 채권을 발행하여 돈을 빌리죠. 그런데 인플레이션이 일어나서 화폐가치가 떨어지면 어떻게 될까요? 실질적으로 갚아야 할 돈이 줄어들게 됩니다. 

 

은행은 우리가 열심히 예금하면 그 돈을 자본으로 몇 배의 레버리지를 일으켜 많은 돈을 대출해주죠. 따라서 열심히 저축해서 은행에 넣어두면 은행은 더 많은 돈을 시장에 풀고 이는 유동성 증가와 통화가치를 떨어뜨려 결국 우리가 갖고 있는 현금의 가치를 더 줄어들게 합니다. 

 

잠바브웨 같이 100조 달러 지폐가 있는 곳은 예외죠. 뜨악. -_-;

 

 

 

 

 

 

 

 

 

 

 

 

 

 

 

 

 

 

 

 

 

 

 

 

 

 

최근 제약인 분들의 평균 연봉 상승률은 어떤가요? 2-5% 사이일 겁니다. 동결되거나 아주 낮은 경우도 부지기수 입니다. 월급으로는 이런 물가상승률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하나못해 일비도 몇 년간 동결이죠. 

 

이렇게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가만히 있으면 나도 모르게 조금씩 내 돈일 줄어드는 시대를 살고 있는 겁니다. 지금 재난 지원금이나 사회간접자본 투자를 위해 엄청난 돈을 찍고 또 뿌려대고 있죠. 

그럼 어떻게 될지는 뻔합니다.

 

주식투자는 투기가 아닙니다. 대박 나려고 욕심을 부리는 게 아닌, 이런 인플레이션 헷지 및 약간의 추가 수익을 얻고자 한다면 좋은 투자 수단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제약인의 돈 걱정 없는 노후를 위해 파이팅입니다. :)

 

        

 

 

 

 

 

 

 

 

 

 

 

 

 

 

 

반응형